발달에 있어서 환경적 맥락
인간 발달의 구성과 단계만큼 복잡한 것이 인간을 둘러싼 환경이다. 신체적, 심리적 안정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 환경적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다. 어린 시절을 회상해보면 성장 발달과 정에 영향을 준 사람들과 사건, 상황들이 있었을 것이다. 삶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요인이 무엇일까 하는 질문에 대부분 가족이라고 답한다. 가족이 가장 일차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 한 요소임을 강조하는 것이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다. 가족뿐 아니라 친구, 이웃, 학교, 직장, 지역사 희, 종교 모임 등은 건강한 성장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다.
브론펜브루너(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이론(ecological systems theory)에서는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가정과 같은 미시체계(microsystem) 환경과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지 원하고 보호하는 사회환경적 맥락으로서 더 넓은 거시체계(macrosysterm) 모두 강조한다. 건강 보 호, 안전한 이웃, 좋은 학교, 잘 갖추어진 여가시설 및 질 좋은 자녀 보육 서비스 등은 가정과 사회의 책임이다. 무엇보다 빈곤과 사회적 재앙 등의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 가정에 대한 도 움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적 요소들, 즉각 연령과 변화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 외에 환경적 요소들을 살펴볼 것이다. 신체적 • 심리적인 어려움을 갖는 아동들을 보 면 바람직하지 못한 환경에 놓인 경우가 많으며 발달상 심각한 문제들을 갖고 있다.
가족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는 바로 가족이다. 아동은 놀잇감을 통해 사물을 탐색하는 경험을 갖고 물리적 세계를 알아가게 된다. 부모와 형제와의 애착(attachment)은 생애 동안 지속되며 이웃과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삶에서 관계를 형성하는 모델이 된다. 가족 안에서 아이들은 언어 와 사회적 기술, 도덕적 가치, 문화를 배우고 익힌다. 어느 연령에서건 가족 안에서 정보 교환, 도움 주고받기, 즐거운 교감 등이 이루어지기에 화목한 가족간의 결속이 심리적인 건강의 기초가 되며 가 족으로부터의 고립은 발달상 여러 문제들을 야기한다 (Parke & Buriel, 1998).
현대 연구자들은 상호의존적인 지지망으로 가족을 정의하며(Bronfenbrenner & Moris, 1998 Lemner el al,, 2002)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가족들 간에 이루어지는 양방적 관계성(bidirectional influence)을 강조한다. 체계 (system)란 모든 가족 구성원들 간의 반응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체계가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직접적인 영향을 다음의 두 상황을 보면 부모와 자녀가 서로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1 4살 된 대니(Danny)는 계산대에 선 어머니 곁에서 "엄마 이거 하나만 사주면 안돼? 1000원 이면 되는데.." 하며 사탕을 사달라고 조른다. "오늘은 안돼""너 오늘 먹고 싶은 과자 샀잖 아.”라고 대답하며 집었던 사탕을 내려놓고 과자를 집어 손에 쥐어준다. 그리고는 장바구니의 물건들을 계산대에 올려놓고 계산한다.
•예 2 장바구니 카트에 앉아 있던 3살 된 멕(Meg)은 물건값을 계산하려고 물건들을 올려놓은 바 나나묶음에서 하나를 뜯어내어 먹으려 하자 어머니는 '안돼"라고 한다. 다시 선반에 있는 초콜릿을 집자 만지지 말라니까" 한다. 손에 쥔 사탕이 떨어지자 어머니는 멕의 손을 때리 며 "잘 쥐고 있어. 집에 갈 때까지.." 화가 난 맥을 데리고 어머니는 가게를 나갔다.위의 두 상황을 보면 가족체계 연구에 도움이 된다. 가족체계는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건 강한 아동의 성장 발달을 좌우한다. 많은 연구들이 온정적인 양육형태의 부모가 협동적인 아이의 성장을 돕고 자녀의 반응은 부모의 태도를 지속시킨다고 한다. 반대로 거부적이고 반항적인 아이는 거 칠고 인내심이 없는 부모들의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아이의 잘못된 행동이 부모들에게 스트레스의 요인이 되고 부모들은 벌을 사용하게 되며 그 결과 더욱 잘못된 행동을 유발하게 된다(Dodge,
Pettit, & Bates, 1994; Stormshak et al., 2000).
간접적인 영향 가족 구성원들 간의 역동성으로 그 영향은 더욱 복잡한 양상을 띠는데 브론펜브 루너는 이를 제3요인이라 한다. 온정적이고 사려 깊은 부모의 협력과 상호지원적인 양육의 결과 아 이들은 칭찬과 긍정적인 자극을 받아 성장하게 되고, 반대로 적대감과 긴장된 가정의 분위기에서는 아동의 요구에 대한 민감한 반응은 없고 화를 내며 처벌과 비난으로 일관한다(Cox, Paley, & Harter,2001; McHale et al,, 2002), 13장에서도 부모의 이혼과 가정 해체의 위기로 인해 부적웅 행동 등 자녀의 정서적인 문제들이 나타나고 그영향이 오래 지속됨을 설명해 주고 있다(Amato & Booth,1996; Hetherington, 1999).
부모들의 자녀 양육기술, 자녀의 행동에 대한 반응, 경제적인 상황, 부모와 조부모와의 관계까지도 아동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이들의 성격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온정적인 양육태도를 갖는 부모 들의 자녀들은 협력적이고 온순하며 반대로 거칠고 훈육적인 부모들에게서는 반항적이고 거부적인 아이들로 성장한다. 부모의 이혼이나 갈등도 아이들에게 강박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야기하는 등 정 서적 문제의 원인이 된다.
가족 내에서의 여러 가지 변화 생태체계이론에서 말하는 가족관계의 역동성과 변화를 살펴보 면 가족만큼 구성원의 변화를 이끄는 요소는 없다.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새로운 기술을 익혀가면 부 모는 더욱 능력 있는 아이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태어나 기고 앉고 서기까지 기본적인 보호와 양육 이 우선 되다가 한 살이 지나면 사물의 이름을 알고 자기 방식대로 사물을 가지고 노는데 이때 부모 들은 신체, 인지,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여러 자극을 제공한다.
부모의 발달 또한 자녀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의 문제가 단지 그 시기의 문제에서만 비롯 되는 것이 아니라 어린 시기의 부모자녀 관계에서 온다는 것임을 논의할 것이다. 청소년기 자녀의 독립성과 욕구를 이해하지 못하고 부모 자신만의 관점에서 생각하곤 하여 문제가 생긴다. 오늘날 낮은 출산율과 높은 이혼율, 부모와 모성의 역할에 대한 인식 변화, 편부모 증가, 핵가족 화,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은 더욱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가족은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체계이 며 그 형태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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