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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유아발달의 환경적 요인 - 가족, 빈곤, 이웃

by so_dam 2023.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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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의 기능과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경제적 지위(social economic status; SES)는 교육연한과 기술의 숙련도, 소득수준으로구분할 수 있으며 가족의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자녀 양육유형을 살펴본 연구에 의하면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를 갖는 가족의 경우 아동에게 복종, 예의, 청결 등을 강조한 반 면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은 가정에서는 호기심,행복, 자기 주도성, 인지사회직 성숙 등 십리학적 속 성을 강조한다고 한다(Holf, Laursen, & Tandif, 2002: Tudge er al, 2000). 또한 높은 수준의 가정에 서는 아버지가 자녀 양육에 더욱 참여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탐색을 강조하며 온정적인 양육과 언어 적 칭찬이나 설명을 하는 반면, 낮은 시회경제적 수준의 가정에서 아버지는 전형적인 성 역할을 강 조하고 비판적 훈계를 더 하는 경향이 나타나는데(Bracley & Coryn, 2003; Rank, 2000) 이러한 차 이는 일과 가정생활에서의 조건들의 차이와 교육수준, 경제적 안정성 등에서 비롯된다.

 

 

 


빈곤의 영향

심각한 가난으로 인해 발달이 위축될 수 있다. 환경적 자극과 영양의 결핍 등 가난의 세대 세습, 가 족 해체, 인지 발달상의 장애, 학습성취도 결여, 유급 및 퇴학, 정신적인 질병, 반사회적 행동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 가난은 특히 소수인종이나 여성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Children s Defense Fund,2003).


빈곤의 영향이 소수 인종이나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대부분의 빈곤층 부모들은 경제 적인 어려움은 물론 지역사회로부터 아무런 도움도 받지 못한다는 단절감을 갖게 되어 아이들을 위한 좋은 활동의 기희를 찾지 못하고 가정 안에서도 기본적인 섭생은 물론 놀이공간이나 놀이자료도 부족하다.

가난은 가족 체계를 무너뜨린다. 취업난, 높은 이혼율, 청소년기의 임신과 출산율 증가, 빈곤계층의 요구와는 거리가 먼 정부 정책 등은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에서 살지 못하는 빈곤층 아동들로 하여금 나쁜 건강상태, 인지 발달과 학업 성취에서의 결함, 학업 탈락, 심각 한 스트레스, 불안정, 적대적인 행동 등의 반사회적 행동 증가는 물론 정신병적 발병의 증가를 부추기는 등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지속시킨다.(Children's Defense Fund, 2003; Evans, 2004; Leventhal &
Brooks-Gunn, 2003, Poulton et al,, 2002; Seccombe, 2002). 특히 빈 곤가정의 5세 미만 유아의 경우 건강 외에 발달지체와 정서적 스트레 스로 고통받고(Brat, 2002) 이후로도 낮은 출석율과 정신적 • 신체적 건강상의 어려움을 겪는다(Vostanis, Grattan, & Cumella, 1997).


최근 10여 년간 무주택 부랑자(homeless)들이 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직장을 가질 수 있고 안전 한 곳을 찾기 위해 이리 저리 떠도는 가정의 아이들 은 사회적인 지지망조차 부족하여 기본적인 건강은 물론 심리적 적응면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

 

 

 


이웃과 학교


생태체계이론에서는 중간체계(mesosystem)와 외체계(exosystem)로써 가족과 지역사회의 연대감을 아동 발달과 복지의 중요한 요인으로간주한다. 빈곤을 논의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잦은 이사, 공원이나 놀이터 부족, 열악한 주변 환경에 놓인 빈곤층 아동들은 지역 사회 에서 마련하는 좋은 활동들도 경험하기 어렵고 가정폭력과 아동 학대에 시달리기도 한다. 이때 교회나 지역사회단체의 활동을 통해 가족 안에서의 스트레스나 부적응의 문제들을 줄여갈 수 있다
(Garbarino & Kostelny, 1993; Magnuson & Duncan, 2002).


이웃 가족과 지역사회는 아동을 둘러싼 생태학적 환경의 외체계 를 구성하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이웃은 아동에게 중요한 놀 이환경이 되고 종교 모임이나 취미활동 등은 자신감,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고용 불안정과 범죄, 높은 이직률 등이 가 족들 간의 연대감을 약화시키고 바람직한 부모역할 수행을 저해한다(Brody et al,, 2003, Kohen et al,,2002). 초등학교에서의 특별강 화 프로그램, 사회복지사의 정기적인 가정 방문, 활발한 지역사회 정보 제공 등의 노력으로 만족도를 높이고 가정의 기능을 강화시키고자 하는 예도 있다(Peters, Petrunka, & Arnold, 2003).


학교 . 형식적인 조직체계인 학교는 사회의 생산적인 구성원으로 서의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는 복잡한 사회체계이다. 사회경 제적 수준이 높은 부모들의 경우 학교 분위기에 친숙하며 철학과 가치를 인식하는 반면 낮은 사회경제적 수준 의 가정은 학교방문을 꺼리 고 불편해한다(Epstein &Sanders, 2002). 따라서 도움이 필요한 가정과 그 아동들을 위해 부모와의 정기적인 면담과 편안하고 빈번한 상호교류의 기회를 마련하고 좋은 부모역할을 가르쳐주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학교차원에서 경주되어야 한다(Brown, 1997; Tharp,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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