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연구에서의 윤리성
인간행동 연구는 윤리성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과학적 지식의 탐구가 때론 사람들 을 착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 연구의 경우 특히 도덕적 문제가 대두된다. 나이 어린 아동들은 성인보다 신체적, 정신적으로 상처 입기 쉬우며 연구 참여의 의도를 스스로 평가하기 어렵거나 불가능 하다. 이러한 이유로 아동 연구에 대한 윤리적 지침이 연방정부, 재무부, 미국심리학회(2002)와 아동 발달 연구회(1993) 등에 의해 개발되었다.
아동들을 대상으로 연구할 때 아래 기술되어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읽어보고 어떤 예방책이 마련되어야 할까? 아동들의 복리를 위협하므로 수행라지 말 아야 하는 연구는 무엇인지 심사숙고해 보자.
• 아동과 양육자 간의 분리 연구를 위해 1~2세 된 영아의 어머니에게 익숙하지 않은 놀이실에 영아를 혼자 놔두고 재빨리 떠날 것을 요구하기로 결정했다. 연구지는 이러한 환경에서 어떤 아동 들은 자지러질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 도덕성 발달 연구를 실행하고자 한다. 7살 된 아동들에게 어려운 퍼즐을 풀면 매력적인 상을 준다고 약속하고 방의 뒤에 일부러 놓아둔 다른 친구의 답을 보지 말라고 한 뒤 아동의 행동을 녹 화함으로써 유혹에 저항하는 아동의 능력을 평가하려는 것이다. 속임수가 있고 아동의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있음을 아동들에게 미리 말하는 것은 연구 목적을 수행할 수 없게 만들 것이다.위에 기술된 윤리적 딜레마에서 제기하는 윤리성 문제를 평가하기란 아주 어렵다. 연구를 위한 윤리적 원칙들을 제안한 모든 기관은 연구 상황에서 발생하는 충돌은 단순히 옳고 그르다로 해결할 수 없다고 결론지었다. 연구의 윤리성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연구자에게 있으므로 연구자들은 조언 과 충고가 필요하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위원회가 전문대학이나 대학교, 그 밖의 학회에 있다. 연구 의 윤리성에 대한 재검토를 통해 지식을 발전시키고 생활의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의 가치에 반 하는 시간과 스트레스와 불편함에 관해서 피험자와 비용간의 균형을 제공한다. 만약 연구대상의 안전과 복리를 위협한다면, 항상 피험자들의 이익을 우선해야 한다.
동의 구하기의 윤리적 원칙은 피험자들이 연구의 목적과 활동을 충분히 평가할 수 없을 때, 특별한 개입을 요구한다. 부모 동의는 결정능력이 아직 미숙한 아동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이 된 다. 연구가 학교나 유아교육기관, 병원 등에서 수행될 때에는 부모의 동의 외에 아동의 입장을 대변 하는 기관 책임자에게 동의를 구해야만 한다. 이것은 학대받는 아동과 같은 특별한 아동집단을 포함 할 때, 특히 더 중요하다(Fisher, 1993, Thompson, 1990b).
7살 이후의 아동인 경우 부모 동의와 더불어 아동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7살 정도가 되면 기초과학적 원리와 다른 사람들의 요구를 좀 더 이해하는 사고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연구자들은 이동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연구활동을 충분히 설명함으로써 이러한 능력을 존중하고 증진시켜 주어야 한다(Fisher, 1993). 수집된 정보와 연구결과에 대한 비밀을 지킬 것이고 원한다면 언제든 그만둘 수 있다는 것을 아동에게 말해주어야 한다. 아동들은 이러한 약속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믿지 못할 수도 있다(Abramonich et al, 1995,Bruzzese & Fisher, 2003). 그리고 권위에 복종하는 것, 기분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 상대방의 요구에 대처하는 것이 높게 평가되는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는 그렇게 하고 싶지 않을 때에도 아동들과 부모들이 동의하게 되기도 한다(isher et al, 2002).
마지막으로 유아가 친숙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안전하다는 느낌을 주는 성인에 대한 기본적 신뢰 가 중요하다. 이 점이 연구실행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아동연구 윤리 지침에는 아동들을 관찰할 때 특별한 속임수와 비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알려주고 관찰을 한다면 다은 행동의 결과를 가 져올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성인을 대상으로 할 때에도 연구 종료 후 실험자가 충 분한 설명과 정당함을 제공하는 보고 절차(debriefing)가 이루어진다. 아동들에게도 보고절차가 있어야 하지만 그렇게 하는 것은 거의 드물다. 설명을 충분히 해주더라도 연구자에 대한 믿음이 없어 연구 상황을 이탈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연구자가 연구목적과 실행의 필요성을 협회에 알리면 굳이 연 구의도를 피험자에게 미리 알리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속임수가 어떤 유아에게는 감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대부분의 아동 발달 전문가들은 아동 연구에서 다른 연구전략을 모색할 것을 주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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