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최근 아동 발달영역에서 아동 생활의 문화적 맥락을 언급한 연구들이 급증하고 있다. 비교문화와 문 화 내에서의 인종 간 비교 연구는 발달의 통로가 모든 아동에게 적용되는지 또는 특별한 환경조건에 제한받는지를 파악하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그 결과 문화 간 비교연구와 다문화 연구는 아동 행동 출현의 시기와 순서, 다양성에 관한 유전과 환경의 공헌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Greenfield. 1994).
과거의 비교문화 연구는 어느 문화권의 아동들이 운동발달이 더 우수한지, 지적인 과업을 더 잘 수행하는지 등의 발달 상 문화적 차이에 초점을 맞췄다. 그 결과 어떤 문화는 발달을 증진시키는 데 더 우위에 있는 반면 어떤 문화는 열등한 것으로 잘못된 결론을 유도할 수 있고 문화의 차이가 행동에 기여하는 상세한 경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질 못하였다.
오늘날 문화적으로 특별한 실제와 관련된 연구들이 좀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러시아의 심리학 자 레프 비고츠키(Ley Vygotsky) (1896~1934)의 업적은 이러한 흐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비고츠키(1934/1987)의 견해를 사회문화이론(sociocultural theory)라 한다. 그것은 어떻게 사회집단 의 문화 가치, 믿음, 관습, 기술-가 다음 세대에 전달 되느냐에 초점을 맞춘다. 비고츠키에 따르면 좀 더 지식이 있는 사회 구성원과의 협력적 대화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은 아동들이 지역사회 문화를 구성하는 사 고와 행동의 양식을 획득하는데 필요하다고 한다(Rowe & Wertsch,2002).
성인과 좀 더 유능한 또래가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행동을 습득하도록 도움으로써 의사소통을 통한 사고의 발달을 믿었다. 상호작용 가운데 내 면화된 지식이 사고와 행동발달을 이끌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데 언어 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Berk, 2001a), 유아들은 퍼즐을 맞추고 신발끈을 매 면서 아동 성인 상호작용의 지원적 기능을 자신에게 적용하기 시작한다. 결 국 아동은 성인이 중요한 과제를 습득하도록 아동을 돕는데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내용을 산출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비고츠키의 이론은 아동의 인지 연구에 영향을 미쳤다. 비고츠키는 아동을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는 존재라고 한 피아제의 견해에 동의하 나 세상을 알아가는 아동의 독립적인 노력을 강조한 피아제와 달리, 인지 발달을 새로운 도전에 직면할 때 성인이나 좀 더 유능한 또래의 도움에 의 비고츠키에 따르면 많은 인지과정과 기술들은 좀 더 지식 있는 사회 구성원들이 아동들에게 전수하는 것이다.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은 우리가 인지능력에서 넓은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비고츠키 이론에서 아동들은 극적 변화를 경험한다. 예를 들면, 언어를 획득할 때 다른 사람과 대화에 참여하는 능력이 점차 향상되고,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능력의 습득 이 왕성해진다. 학동기가 되면 읽기와 쓰기, 사고를 반영하는 학문적인 개념을 습득하는 데 많은 시 간을 보내고(Kozulin, 2003) 판단력과 문제 해결력이 급속히 발달한다.
이와 함께 비고츠키는 문화를 이어가는 다양하고도 지속적인 변화를 이끄는 유능한 사람과의 대화를 강조했다. 그의 견해와 일치하는 다른 문화비교 연구결과들을 보면 각 문화마다 아동들에게 다른 학습의 과제가 주어진다고 한다 (Rogoff & Chavaiay,1995). 주어진 과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사회 적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이 속한 특별한 문화에서의 성공 을 이끄는 능력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산업화된 사회에서 교사는 읽기와 운전, 컴퓨터 활용법을 지도하는 것으로 보인다. 멕시코 남부의 Zinacanteco 인디언 사회에 서는 성인 숙런자들이 복잡한 직조 기술을 어린 여자아이들에게 가르친다 (Childs & Greenfield, 1982). 브라질과 다른 개발도상국의 예를 보면 학교에 다니지 않는 사탕 도매 가게에서 일하는 아이들은 학교에 다니지 않아도 상거래를 하면서 제법 세련된 수학능력을 발달시킨다(Saxe, 1988).
비고츠키의 이론과 이후의 많은 연구들에서는 각기 문화 권의 모든 아동은 특별한 힘을 발달시킨다고 한다. 비고츠 키는 문화와 사회적 경험을 강조하면서도 발달의 생물학적 인 면은 간과하였다. 비록 유전과 뇌 성장의 중요성을 인식 했다고 하더라도 생물학적인 존재로서 인지 변화는 언급하 지 않았다. 비고츠키가 지식에 있어 사회적 전달에 초점을 맞춘 것은 다른 이론가들보다 아동의 능동성을 덜 강조했다.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에 따르면 아동 들과 좀더 지식 있는 문화 구성원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문화를 계승하는 데 필요한,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비고츠키 추종자들은 아동들이 발달 초기부터 다른 사람과의 대화와 사 회적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아동 들은 사회적 경험을 통해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고 발달시켜간다(Rogoff, 1998, 2003). 오늘날 사회문화이론의 입장을 지지하는 연구자들은 개인과 사회가상호 영향을 미치는 균형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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