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체계이론
미국의 심리학자인 유리 브론펜브루너(Urie Bronfenbrenner)는 아동 발달의 맥락적 영향에 관한 현저한 업적 때문에 20년 넘게 아동 발달 분야의 중심에 있었다. 생태체계이론(ecological systems theory)은 아동을 주변 환경으로부터 다양한 수준에 영향을 받는 복합적 체계 내에서 발달하는 존재로 본다. 브론펜브루너는 최근 아동의 생물학적 영향과 환경적 영향의 결함을 강조하여 생물생 태학적 모델(Dioecological model)이라고 명명했다 (Bronfenbrenner & Evans, 2000).
브론펜브루너는 가정과 학교, 이웃을 포함하여 점차 확장되는 생태학적 환경 구조를 구상했다. 환경의 각 층은 발달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미시체계
환경의 가장 내부 수준인 미시체계(microsystem)는 아동과 밀접한 주변 환경의 행동 및 상호작용 패턴과 관련이 있다. 이 수준에서의 아동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든 관계가 상호 영향을 미치는 양방적 관계임을 명심해야 한다.
성인들이 아동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아동의 신체적 속성, 성격, 능력 등의 생물학적, 사회적 요 인들 또한 성인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면 우호적이고 사려 깊은 아동은 부모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얻을 수 있지만, 반항적인 아동은 통제나 벌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상호작용이 장기화될 때, 발달에 지속적인 충격을 받는다(Bronfenbrenner, 1995; Collins et al,, 2000.)
미시체계에서의 타인은 두 사람 관계의 질에 영향을 준다. 서로에게 지지적이라면 상호작용은 더욱 진전된다. 그 예로 자녀의 양육과정에서 부부가 서로 역할을 지지하고 격려한다면 좀 더 효과적 인 부모 노릇을 하게 된다고 한다(Cowan, Powell, & Cowan, 1998). 반대로 부부간의 충돌은 자녀 들에 대해 일관성이 없는 규율과 적의적인 반응과 연관될 것이고 자녀들의 반응 또한 반항적이고 적 응이 어렵게 된다(Hetherington & Stanley-Hagen, 2002).중간체계 , 브론펜브루너 모형의 두 번째 수준인 중간체계(mesosystem)에는 가정, 학교, 이웃, 유아교육기관과 같은 미시체계들 간의 연결이 포함된다. 아동의 학업은 교실에서 일어나는 행동과만 관련되는 것이 아니고 부모의 학교생활의 개입과 공부를 집으로 가져와서 연장하는 것에 의해서도 증진된다(Epstein & Sanders, 2002). 마찬가지 가정에서의 부모자녀 상호작용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 아동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가정과 기관과의 관계는 가정과 교사 간에 방문과 정보 교환의 형태로 연결되어 있을 때 발달에 좀 더 도움이 된다.
외체계
외체계(exosystem)는 아동을 포함하지 않는 사회적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가까운 환경의 경험에 영향을 준다. 부모의 직장, 종교기관, 지역사회의 건강과 복지 서비스와 같은 공식적인 조직들이 포함된다. 예를 들면, 출산 휴가와 자녀가 아픈 부모에게 병가를 주는 유동적인 근무형태는 근무 환경이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도록 도우며 간접적으로 발달을 증진시킨다. 가까운 친구와 친인척, 동료들, 경제적 지원과 같은 비형식적인 외체계의 지원 모두 사회적 연결망이다. 연구 에 따르면 잘못된 외체계 활동은 부정적인 충격을 가져오곤 한다. 사회에서 고립된 가족이나 실직가 정을 보면 개인이나 지역사회와 기본적인 연결고리가 없기 때문에 가정안에서의 갈등과 아동 학대의 비율이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Emery & Laumann- Billings, 1998).
거시체계
브론펜 브루너 모형의 가장 바깥쪽 수준인 거시체계(macrosystem)는 관습, 법, 문화 적 가치와 자원 등이 포함된다. 거시체계가 아동의 요구에 우선 영향을 미치는 지는 경험하는 지원 의 수준과 질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면 국가가 취업한 부모에게 일반적인 후생복지와 질적 보육을 제공해주면 아동들은 좀 더 질 좋은 경험을 할 것이다. 2부에서 더 상세히 살펴보겠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의 혜택은 캐나다나 다른 산업화된 나라보다 미국이 더 취약하다(children' s Defense Fund, 2003; Kamerman,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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