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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브론펜브루너 - 생태체계이론 2

by so_dam 2023.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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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동적 체계 

 

브론펜브루너는 환경은 사람들에게 일방적인 영향을 미치는 고정된 힘으로써가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해가는 것으로 환경의 역동성을 강조한다. 형제의 출생, 학교 입학, 이사, 부모의 이혼과 같은 인생에 중대한 사건은 아동과 환경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를 변화시켜며,발달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조건을 만들어낸다. 형제의 출생은 가족 이외 다른 사람들과 많은 관계를 맺고 활동 을 하는 학령기 아동보다 집에 주로 있는 걸음마기 유아에게 더욱 영향을 미친다.


브론펜브루너는 그의 모형에서 시간을 의미하는 연대기적 개념으로 일시적 영역을 설정하고 이를 시간체계(chronosystem)라고 하였다. 인생에서 변화가 아동에게 일어날 수 있다. 반대로 아동이 자라면서 주어진 환경과 경험을 선택, 재구성, 창조하면서 아동의 내부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변화들과 사회역사적인 환경을 어떻게 다루는가는 아동의 신체, 인 지 및 인성적 특성과 환경적 분위기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생태체계이론에 의하면 발달은 환경만으 로 통제되거나 내적 성향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새로운 환경을 구축해가고 또는 주어진 환 경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존재인 아동은 환경의 산물이고 생산자이므로 발달이란 아동과 환경 간의 상호의존의 결과인 셈이다. 10-11쪽의 〈유전과 환경> 에서 다룬 주제로 아동의 회복력에 관한 글에서 아동 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영향에 관한 입장들을 살펴보자. 이 책 전체에 걸쳐 많은 예들을 보게 될 것이다.

 

 

 


새로운 방향: 역동적 체계이론


오늘날 연구자들은 아동 발달에서 일관성과 다양성 모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역동적 체계이론(dynamic systems perspective)은 많은 연구자들의 견해를 대 변하는 새로운 동향이다. 이 견해에 따르면, 아동의 마음과 몸, 물리적, 사회적 세계는 새로운 기 술 습득을 이끄는 통합된 체계를 형성한다. 그 체계는 역동적이며 뇌 발달에서 신체적?사회적 환경까지 어떤 한 변화로 인해 유기체와 환경간의 현재 관계를 붕괴시킨다. 이때, 아동은 능동적 으로 자신의 행동을 조직해서 체계의 다양한 요소들을 좀 더 복잡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재구성한다(Fischer & Bidell, 1998, Thelen & Smith, 1998; Wachs, 2000)


역동적 체계 관점의 연구자들은 발달과정에서의 아동 행동을 연구함으로써 어떻게 아동들이 새 로운 수준의 조직을 획득하는지를 정확히 알아내려고 시도했다(Thelen & Corbetta, 2002). 예를 들면, 매력적인 장난감을 제시했을 때, 3개월 된 아기는 장난감을 잡으려고 어떤 동작을 하는가? 새로 운 단어를 듣게된 2세 영아가 물건이나 사건의 범주를 어떻게 알아가는가?


역동적 체계론자들은 신체적 • 사회적 환경에서 유전과 발달의 기본 원칙은 보편적이고 광범위한 발달을 이끌지만 생물학적인 특성이나 일상적으로 겪는 일과, 주변의 인적, 물리적 환경이 다양 하기 때문에 어떤 특정한 발달에서 커다란 개인차를 가져온다고 주장한다. 걷기와 말하기, 더하기 와 빼기 같은 기술을 습득할 때조차도 독특한 방법을 사용한다. 실제적인 맥락 속에서 실행하면서 능력을 키워나가기 때문에 성장해 가면 서 사용 기술이 더욱 다양해진다(Pisher & Bidell, 1998). 따라서 발달은 단선적 변화로 설명할 수 없으며 많은 방향으로 뻗어나가는 실뿌리의 망과 같다. 각각의 뿌리는 계속적이고 역 동적인 변화를 가져올 또 다른 기술영역을 의미한다.


역동적 체계이론의 관점은 생물학과 의학의 영감을 받았고 정보처리와 맥락적 이론 즉, 진화론적 발달심리학, 사회문화이론, 생태 체계이론에 가깝다. 현재, 역동적 체계 연구는 초기 단계로 주로 아동의 운동과 인지 기술에 적용되어 왔으나 몇몇 연구자들은 정서적 • 사회적 발달에도 적용하였다 (fogel, 2000; Lemis, 2000. 청소년기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10대들의 경우 몸과 관단력 등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중등학교 진학으로 새로운 생활과 학업이라는 새로운 과제 앞에 놓이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는 부모아동 상호작용에 있어 가족과의 의사소통이 어려워지기도 하는데 이는 여러해 동안 불안정하고 변화무쌍한 긍정적, 중립적, 부정적인 상호작용이 혼합된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점차 부모와 청소년기 자녀는 서로 성숙한 방법으로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으로 재구성한다. 그리고 나면 예측 가능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나타난다(Granic et al,,2003) 역동적 체계이론에서의 설명처럼 오늘날 인간발달 연구자들은 복잡한 발달과정에서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하여 모든 포괄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그 경로를 추적하고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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