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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유아교육 연구 설계 1

by so_dam 2023.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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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 연구 설계


연구를 설계할 때 가설을 아주 적절히 검사할 수 있는 최적의 연구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주요한 설 계방범인 상관과 실험연구는 거의 모든 연구에 사용된다.
상관연구 , 상관연구(correlation design)에서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자연적 생활환경에서 개인정보를 모으면 되고 경험을 바꾸는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된다. 그 상황에서 피험자들의 특성 과 그들의 행동이나 발달 간의 관계를 본다.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아동의 지능과의 관계, 보육기관 경험이 아동의 또래 간 우정에 미치는 영향, 아동 학대와 방임이 자신과 또래관계에 대한 느낌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와 같은 연구 문제라면 조건들을 나열하거나 통제하기가 어려우므로 그것들 의 드러나는 바를 그대로 연구되어야만 한다.


상관 연구의 한 가지 단점은 원인과 결과를 추론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부모와의 상호작 용이 아동의 지능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할지라도, 부모의 행동 차이가 아동들간의 지적 차이에 실제적인 원인이 되는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사실, 그 역은 가능하다. 지능이 높은 아동들의 바람직한 행동은 부모의 호의적인 상호작용을 이끄는 원인이 되었을 수도 있다. 혹은 우리가 고 려조차 안한 변인들 중, 가정안에서의 소란함, 주의 산만함이 부모와의 상호작용과 아동의 지능 변 화 모두 영향을 미칠 지 모른다.


상관 연구와 다른 형태의 연구 설계에서 연구자들은 두 측정이나 변인들 사이에 어떻게 서로 관련이 있는지를 수량화하여 나타내는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를 사용함으로써 연구를 수행 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많은 연구결과들에서 상관계수를 볼 수 있다. 상관계수는 무엇이고 그 의 미는 무엇인가? 상관계수는 +1,00에서 - 1.00까지 가치로 표기된다. 수의 크기는 상관관계의 강도 를 보여주는 것으로 상관계수 0은 상관이 없음을, +1.00이나 -1.00에 근접할수록 관련성이 더 높 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로 상관 - 78은 높고 -.52는 중간이고 -.18은 낮다. 그러므로 +.52와 -.52는 동등한 강도이다. 

 

수의 부호는 상관의 방향을 나타낸다. 정적인 표시(+)는 하나의 변인이 증가하면, 다른 변인도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적인 표시(-)는 하나의 변인이 증가하면 다른 변인은 감소한다는 것을 나타낸다.상관계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설명하는 몇 가지 예를 보면 한 연구결과 13개월에 어머니의 언어적 자극 정도와 20개월에 아동의 언어수 간에 +.50의 상관이 있음이 나타났다(Tamis-LeMonda & Bomstein, 1994). 이 결과는 중간정도의 상관으로, 어머니가 아기에게 좀 더 말을 많이 하면 할수 록 아동의 언어발달은 좀 더 진전된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10개월 된 아기를 둔 어머니가 아기의 요 구를 무시하는 정도와 부모의 요구에 대한 아기의 반응성 상관을 연구한 결과에서 1년 후 남아의 경 우.46, 여아는 -.36의 부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Martin, 1981). 이 연구의 결과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어머니가 아기를 무시하면 할수록 자녀의 행동은 더욱 비협조적이 된다는 것이다.


위에서 소개한 상관 연구 결과 어머니의 행동과 아동의 초기 발달 사이에는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이 어머니의 행동이 아동의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추정한다 할지라도 이 연구결과를 놓고 어머니의 무시행동과 아기의 비 협조적인 반응 간의 관계를 딱히 원인과 결과라고 단정할 수 없다. 그러므로 상관 연구에서 관계를 발견하고 원인을 밝혀낼 수 있는 좀 더 강력한 실험 연구 전략이 필요하다.

 

 

 


실험연구 

 

실험연구(experimental design)는 원인과 결과에 대한 추론을 허용하는데, 그 이유는 연구자들이 사람들에게 둘 또는 그 이상의 조건을 처치하는 공정한 절차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실험에서 관심 있는 사건과 행동은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진다. 독립변 인(independent variable)은 다른 변인의 변화를 가져온 원인이고 종속변인(dependent variable)은 독립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처치조건에 피험자를 노출시킬 때, 독립변인의 변화 를 직접 통제하고 조작하기 때문에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발견할 수 있다.


한 실험실 연구에서, 성인들끼리 화를 내는 행동을 보고 있던 아동들의 조절능력을 탐색했다(B Sheikh, Cummings, & Reiter, 1996). 화내는 것의 결말이 어떻게 나느냐를 독립변인으로 상정하고 이에 따른 아동들의 정서적 반응을 종속변인으로 보아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 정했다. 4살과 5살된 유아는 어머니와 함께 한 번에 한 명씩 실험실에 보내졌다. 한 집단은 두 명의 성인 역할자가 방에 들어가서 서로 다투고 결국엔 의견의 불일치로 끝난 미해결된 화냄 처치 (unresolved-anger treatment)를 하였다. 또 다른 집단은 성인들이 다투고 난 뒤 서로 사과하고 화해 함으로써 해결된 화냄 처치(resolvedanger treatment)를 관찰하도록 했다. 유아들이 성인의 갈등상황을 목격하게 되면, 해결된 화냄 처치를 한 집단의 유아들이 두려운 표정, 얼어붙은 행동, 어머니를 찾는 행동 등이 덜 나타났고, 스트레스가 줄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실험을 통해 화낸 상황을 잘 해결하는 것이 유아들로 하여금 성인들간의 갈등이 주는 스트레스를 줄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험연구에서는 연구 결과의 정확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피험자들의 특성에 대한 사전 통제를 취해야만 한다. 예를 들어, 위에서 기술한 연구를 보면 부모사이에 갈등이 많은 가정의 아동들을 미해 결된화냄 처치집단에 배정한다면 독립변인과 아동의 가정환경 중 어느 것이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 결과인지를 말할 수 없다. 실험연구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선배치(random assignment)와 같은 방법으로 피험자의 특성이 처치 집단에 고루 퍼지게 할 수 있다.때로는 짝짓기(matching)라고 불리는 기법으로 무선배치를 할 수 있다.


이 절차에서 피험자들은 실험 전에 부모의 갈등상황에 노출된 것과 같은 질문을 하여 유사한 집단구성을 하는 것이다. 같등이 많은 가정의 아동과 적은 가정환경에서 생활하는 아동을 동일한 수로 각 집단에 배정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처치를 가한 실험 집단에서 나타난 연구 결과가 왜곡되지 않도록 한다.

 

 

 


수정된 실험연구: 현장연구 및 자연적 실험연구

 

대부분의 실험연구자들은 처치 조건을 최대한 통제할 수 있는 실험실에서 행해진다. 그러나 이미 지적했듯이, 실험실에서 얻어진 결과는 일상적인 상황에 적용하지 못할 수 있기에 자연스런 처지 조건에 사람들을 무선배정하는 현장연구(field experiment)를 실행한다. 위에서 소개한 성인의 갈등과 해결상황을 만든 실험실 연구를 보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실험실의 정서적 분위기 미해결된 화 해결된 화가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그러나 일상에서도 그럴까?

성인들의 화를 다루는 방법이 아동의 정서적 반응에 영향이 있는가?

이러한 의문에 답을 줄 수 있는 한 연구가 보육시설에서 실행되었다 (Yartow, Scot, & Waxler, 1973). 교사는 두 집단의 유아들에게 다르게 상호작용을 한다. 따뜻하고 조력적인 행동을 많이 하는 양육 처치 집단과 일상적으로 행동하는 통제 집단을 설계하였다. 2주일 후, 도움이 필요한 여러 상황을 만들어 가 집단 유아들의 행동을 관찰한 것이다. 처치의 예를 소개하면 시설에 방문한 한 어머니가 잠깐 아기를 봐달라고 아동에게 부 탁을 하는데 이때 아기의 장난감이 떨어진다. 이러한 상황에서 처치 집단과 통제 집단 유아들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 온정적이고 지원적인 양육을 많이 경험한 처치 집단 아동들이 통제 조건에 있는 아동들보다 훨씬 많이 아기에게 장난감을 집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험자들을 무선으로 배정하거나 실제 세계에서 조건들을 조작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자연적 실험 으로 이러한 단점의 보완이 가능하다. 다양한 가족환경, 보육기관 또는 학교와 같이 이미 존재하는 상황을 비교하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피험자 집단의 특성이 유사하도록 조심스럽게 선택해 야만 하는 상관 연구와는 다르다. 처치 결과에 대한 대안적 설명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자가 할 수 있는 최선이다. 그러나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연적 실험이 진정한 실험연구의 정확성과 엄밀성을 따를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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