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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이민 가정의 아이들의 발달

by so_dam 2023.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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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 가정의 아이들 :놀라운 적응


지난 4반세기 동안 고국의 전쟁과 박해를 피해서, 또는 더 나은 인생의 기회를 찾아 미국으로 가는 젊은이들이 늘고 있다. 오늘날, 미국 젊은이의 1/5이 외국에서 태어난 부모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젊은이들 중 거의 1/3은 외국에서 태 어났다. 또한 캐나다의 경우도 인구의 가장 빠른 성장 부분 을 차지하고 있다(Fuligni, 2001; Statistics Canada, 2000) 그들은 민족적으로 다양하다. 미국의 이민자는 거의 아시아 와 라틴 아메리카에서 왔고, 캐나다는 대부분 아시아, 아프 리카, 중동에서 왔다.

 

 

 


학문적 성취와 적응


교육자들과 비전문가들은 종중 새로운 나라로의 이주가 심리적 안정에 부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는데, 최근에는 이민 온 부모를 둔 아동들이 놀라울 정도로 잘 적응하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세대(외국 출생)나 이세대(이민 온 부모를 둔 미국 출생) 학생들이 종종 학교에서 본토 부모를 둔 학생들만큼 잘 하거나 더 잘 한다. 그들의 성공은 그들이 비영어권에서 왔다 할지라도 영어를 포함해서 많은 학과목 에서 명백히 확인되고 있다(Fuligni, 1997; Rumbaut, 1997).


심리학적인 적응도 역시 성취도와 유사하다. 그들의 또래와 비교할 때, 이민가족 청년들은 경범죄, 폭력을 저지르고 마약과 알코올을 사용하고, 일찍 성 경험을 하는 등의 일을 덜한다. 그들은 또한 좀더 건강해서 대개 덜 뚱뚱하고 병 때 문에 학교에 결석하는 것 등을 덜한다. 자아 존중 면에서 본 토 태생 부모를 둔 청년들만큼 그들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끼며 정서적 어려움이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공은 새로운 생활방법에 적응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 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은 아니다. 고등학교 때 이민온 학 생들의 학업 수행과 심리적 안정은 좀더 어린 나이에 온 학 생들 만큼 높거나 때론 더 높았다(Fuligni, 1997, 1998b, Rumbaut, 1997).


방금 기술한 결과는 한국, 중국, 일본 그리고 동인도의 청 년들의 경우 가장 강하고 다른 민족은 덜하다 (Puligni,1907; Kao & Tienda, 1995; Louic, 2001). 부모의 학력과 수 입의 다양성이 주로 이러한 차이를 설명한다. 그러나 상당 한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한 민족 집단(멕시코인과 베트남민 같은)에서 온 1, 2세대 젊은이들까지도 매우 성공적이다 (Fuligni & Yoshikawa, 2003). 수입 이외의 요인들에 원인 이 있다.

 

 

 


가족과 지역사회의 영향


민족기술지 연구는 공통적으로 이민 가정의 부모들이 교육 이 인생의 기회를 개선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는 믿음 을 갖고 자녀의 학업 성취에 높은 가치를 둔다고 한다 (Goldenberg et al,, 2001; Louie, 2001). 자녀가 직면하는 도 전을 알고 있는 부모들은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교육의 기회가 고국에서 용이하지 않다는 것을 자녀들에게 명심하게 하고 자신은 비천한 직업에 종사하곤 한다.


이민 가족의 청년들은 본토에서 나고 자란 부모를 둔 또래에 비해 자기 부모의 교육적 가치를 내면화하고 따른다 (Asakawa, 2001; Fuligni, 1997). 소수민족들은 가족에 대한 충성과 개인목표보다 우선한 지역사회를 강조하며, 1• 2세 대 젊은이들은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내며, 부모에 대해 절대 복종한다. 그들은 부모가 새로운 땅에 와서 겪은 어려움 을 갚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학업 성취라고 본다(Fuligni et al, 1909, Fuligni, Yip, & Tseng, 2002). 가 족관계와 학업 성취 모두가 경범죄, 조기 임신, 마약 사용과 같은 위험한 행위로부터 젊은이들을 보호한다.


이민 부모들은 전형적으로 민족사회와 밀접히 연 결되어서, 서로 유사한 가치를 갖고 청년들의 행동 을 계속적으로 감독함으로써 상당한 통제력을 발휘 한다. 뉴올리언즈에 있는 저소득 베트남민 마을인 베르사이유(Versalles) 마을을 보면, 고등학생의 압도적인 수가 부모에게 복종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지방교육위원회는 방과 후 과제 개인지도, 영어와 베트남어 반을 만들어 성취를 돕고 있다. 베트남 청년의 70%가 등록했고 출석은 학교 수행에 긍적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 다. 10대 베트남민의 말을 들어보면 가족과 위원회의 힘을 알 수 있다.


중학생인 14세의 서이 트랭(Thuy Trang); "우리 부모님이 처음 베트남에서 이민 왔을 때, 그들은 깨어있는 모든 시간을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데 썼다. 그 들은 나를 위해 희생했으며 나는 그들을 위해 어떠한 것이 라도 기꺼이 할 것이다."
두 언니처럼 올 A 학생인 16세 엘리자베스(Elizabeth); "부 모님은 동네 아이들을 매우 잘 안다. 여기 모든 사람은 서로 잘 안다. 그것 때문에 정말 탈선하기 어렵다" (Zhou & Bankston, 1998, pp. 93,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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