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생리학적 방법
지각, 인지, 정서적 인 반응의 생물학적 기초가 간과되지 않도록 생물학과 행동 간의 관계를 측정하는 정신생리학적 방법(psychophysiological methods)을 활용한다. 이러한 방법에 의 존하는 연구자들은 중앙 신경체계 구조가 발달과 개인차에 공헌한다는 것을 발견하 고자 한다. 정신생리학적 방법을 활용한 연구는 영유아의 심리적인 경험을 이해하 는데 도움이 된다.
심장 박동과 혈압의 변화, 동공 확대, 호 르몬 수준의 팽창 등 자율 신경 체계의 무 의식적인 활동은 심리상태에 매우 민감하 임상적 면담을 통해 어머니에게 아동의 발달을 기술하도록 했다. 어머니는 짧은 시 간에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 방법의 주요 단점은 피험자가 항상 정확한 정보 를 보고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다. 예를 들면, 영아가 자극을 응시하면 심 장 박동이 안정적이고, 정보 처리과정에 집중하는 동안 심장 박동이 느려진다. 고통을 느끼면 박동이 빨라진다는 증거를 추론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심장박동의 변화는 관심, 분노, 슬픔과 같은 정서와도 관련되어 있다(Fox & Card, 1998). 명확한 자율 활동의 형태는 수줍음과 사교성처럼 기질적인 면과 관련이 있다(Kagan & Saudino, 2001).
뇌 기능을 측정함으로써 자율신경체계의 활동과 상태를 알 수 있다. 뇌 파(electroencephalogram;EEG)를 감지하기 위해 머리 표피에 전극을 붙여 뇌의 전기의 활동을 기록한다. 뇌파가 연령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깊은 잠에서 부터 민감하게 깨어 있는 상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각성 상태의 뇌파를 감지한다. 뇌파의 패턴은 아동들이 행복해하고 고통스러워하는 등의 정 서적 상태에 따라 다양하다 (Jones et al,, 1997), 연구자들은 수 차례에 걸쳐 특별한 사건과 동반하는 사건과의 관련 가능성(event-related potentials; ERPs)이나 뇌파를 연구한다. 예를 들면, 영어를 사용 하는 가정의 3개월 된 영아가 영어, 이태리어, 독일어 한 구절을 들었을 때, 각각다른 파장 형태가 나타났는데 이는 영아가 3개국 언어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는 뇌 영역이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shater, Shucard, & Jaeger, 1999).
기능적 뇌 촬영 기술은 뇌 활동의 3차원 영상을 산출해서 어떤 특정한 능력이 있는 뇌 영역에 관 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기능적 자기공명촬영(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AMR)은 방사선 물질을 주입하는 엑스레이 사진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좋다. 이것은 아동이 자극을 보았을 때, 뇌로 흐르는 혈류의 변화를 자기적으로 알아내서 활동 영역을 전산 처리된 영상 으로 만들어낸다. 현재 MRI는 뇌의 조직에서 연령과 관련된 변화와 학습, 정서적 문제를 가진 아동 들의 뇌 기능을 연구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Pine, 2001; Rivkin, 2000).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정신생리학적 연구법은 단점이 있다. 첫째, 그 결과의 해석이 어렵다. 비록 자극이 자율이나 뇌 활동의 지속적인 패턴을 만들지라도 연구자들은 영유아가 어떤 방법 으로 그것을 진행할지는 확신할 수 없다. 둘째, 많은 요소들이 심리적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정보처리 과정의 척도로 심장 박동이나 뇌 활동의 변화를 연구한 결과 나타난 변화가 지루함이나 허기, 피로, 신체 움직임 또는 실험실 장비에 대한 두려움에서 기인된 것이 아니라는 확신이 있어 야만 한다.
임상적 사례연구
면담, 관찰, 검사 그리고 때론 정신생리학적 측정을 포함하여 심리분석이론, 임상적 사례연구(case study) 방법의 많은 발전이 아동 발달 연구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얻게 해 준다. 그 목적은 아동의 심리적인 기능과 그와 관련된 경험에 관해 가능한 완전한 사실을 알고자 함 이다. 임상방법은 수는 적지만 광범위하고 다양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의 발달연구에 적절하다. 예를 들어, 이 방법은 10세 전에 한 분야에서 전문가 수준의 능력을 가진 천재들의 성취요인이 무엇이지 알아내는 데 사용되곤 했다(Gardner, 1998). 기저귀를 떼기 전에 읽고 쓰고 작곡을 한 소년 아담을 생각해 보자. 아담은 4세까지 컴퓨터의 BASIC,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산크리스트어, 그리스 어, 고대 상형문자, 음악, 수학 등, 인간의 상징 체계를 습득하는 데 깊이 빠져 있었다. 아담의 부모 는 가정에서 풍부한 자극을 제공했고 애정과 안정, 유머로 양육했다. 부모는 아담의 능력을 발달시 키고 사회적 관계를 보상받을 수 있는 학교를 물색했다. 그는 18세에 대학을 졸업하고 작곡을 계속 했다. 타고난 재능과 부모의 지원적인 양육이 조화를 이루지 않았다면 그의 잠재력을 깨달을 수 있 었을까? 아마 없었을 것이다(Goldsmith, 2000).
임상방법은 발달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풍부하고 상세한 사례이야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가치롭다. 하지만 다른 방법들과 마찬가지로 단점이 있다. 자료가 비 체계적이고 주관적으로 수집되며, 연구자들의 이론적 선호에 따라 좌우될 수 있는 여지가 많아 편 파적인 해석을 내릴 수 있다. 연구의 결과를 대상 아동 외에 다른 사람에게 적용하거나 일반화하기 어렵다. 형태가 여러 사례에서 나타났을 때조차 다른 연구 전략으로 검증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현명하다.
문화연구 문화의 영향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다문화와 복합 문화 연구를 위한 과정이 개발되고 이 방법을 적용하는 연구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연구자들은 연구 목적에 따라 접근방식을 선택한다.(Triandis, 1995, 1998).
연구자들은 문화마다 보편적이지만 다양하다고 믿어 왔던 특징들에 관심을 두고 어떤 문화의 부모들이 아동의 요구를 좀 더 성숙하게 만드는가? 나라마다 성 고정 관념은 얼마나 다른가? 와 같은 질문을 던진다. 여러 문화 집단이 비교될 것이고 모든 피험자들은 같은 방법으로 질문을 받거나 관 찰되어야만 한다. 그러므로 연구자들은 앞서 고려한 자기 보고와 관찰 절차를 가져와서, 각 문화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석하고 적용한다. 예를 들면, 양육 태도에 대한 문화적 다양성을 연구하 기 위해, 나는 내 아이가 어려움에 처하면 대부분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기대한다" 와 같 은 정도를 묻는 질문지가 모든 피험자들에게 주어진다(Chen et al,,1998).
연구자들은 가능한 연구 대상자들의 생활방식에 친숙하게 됨으로써 아동들과 성인들의 행동이 갖는 문화적 의미를 알고자 한다(Miller, Hengs, & Wang, 2003).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연 구자들은 민족기술지(ethnography)라는 인류학에서 파생된 방법을 활용한다. 민족기술지는 임상 적 방법처럼 기술적, 질적 연구기법이다. 그러나 단 한명을 이해하고자 하는 목적 대신에, 피험 자 관찰을 통해 하나의 문화나 독특한 사회 집단을 이해하는데 방향을 둔다. 연구자는 그 문화의 지역에서 여러 달 로는 수년 동안 일상생활에 참여하며 지낸다. 그 문화의 구성원들로부터 관찰과 자기 보고, 연구자에 의한 조심스런 해석이 혼합되면서 광범위한 분야의 기록이 수집된다 (Shweder,1996). 후에 이러한 기록들은 그것의 독특한 가치와 사회적 작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지역사회 의 기술에 함께 삽입된다.
민족기술지를 통해 관찰 방문, 면접, 질문지가 가능하지 않은 상황에서 한 사회집단과 밀접한 접촉을 함으로써, 연구자들은 구성원의 신념과 행동을 좀더 상세하게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민족기술지는 한 연구자가 미국의 작은 마을에서 성장한 것과 같은 아동의 경험의 다양한 면을 포괄한 다. 또는 집, 학교 이웃과 같이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환경에 초점을 맞춘다(Peshkin, 1978, 1997, Valdes,1998). 그리고 연구자들은 아동의 모방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와 종교와 관련된 특별한 행위에 제한을 받는다. 예를 들면, 동인도의 힌두교도 부모들은 유아들에게 '보이지 않는' 사람과 의사소통하도록 장려한다. 그들은 행동이 카르마(karma: 윤회)와 연관되어 있어서 아동이 전생을 기억할 수도 있다고 믿는다. 반대로 기독교에 기초를 둔 부모들은 그러한 놀이가 위험한 영혼의 생 각과 사기행위를 조장한다고 믿으므로 아이들이 가상 인물을 상상하지 못하게 한다(Taylor & Carlson, 2000). '문화적 영향 에 관한 글에서 나타난 것처럼, 만일 그들이 문화의 차이에 기반을 둔 독특한 의미를 기대한다면, 연구자들은 전통적 자기 보고와 관찰 방법에 민족기술학을 덧붙여 보완 할 수도 있다.
민족기술지 연구자들은 연구하고자 하는 대상의 사회와 문화 속에 들어가 그 일부가 됨으로써 연 구하고 있는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상 연구에서처럼, 연구자의 문화적 가치와 이론적 관심사에 따라 선택적으로 관찰하고 잘못된 해석을 하게 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민족기술지 연구는 연구가 이루어진 곳의 사람들과 환경 외에는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 연구 설계 1 (0) | 2023.02.09 |
---|---|
이민 가정의 아이들의 발달 (0) | 2023.02.09 |
아동연구 방법1 (0) | 2023.02.09 |
브론펜브루너 - 생태체계이론 2 (0) | 2023.02.08 |
브론펜브루너 - 생태체계이론 1 (0) | 2023.02.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