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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유아교육 연구 설계 2

by so_dam 2023.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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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연구를 위한 설계


아동 발달 연구자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아동의 변화를 연구하는 최상의 방법을 모색해왔다. 연령비교를 통한 발달을 이해하는 특별한 연구전략으로가 연령에서의 측정을 포함한 상관과 실험 접근 방식을 적용한 종단 및 횡단연구 설계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종단연구 

 

종단연구(Iongitudianal design)에서는 연령마다 반복적으로 연구하여 나타나는 변화를 기록한다. 연구기간은 몇 달이나 혹은 몇 년으로 비교적 짧을 수도 있고 십년 이상 혹은 평 생에 걸쳐 아주 길어질 수도 있다. 종단연구는 첫째,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개인의 발달과 행동을 추 적하기 때문에 개인차는 물론 일반적 발달형태를 알 수 있다는 점과 둘째, 연구자로 하여금 초기와 이후의 행동과 사건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한 예를 살펴보자.


1928년 버클리의 캘리포니아 대학에서는 화를 잘 내고 충동적이거나 수줍음이 많고 위축되는 극 단적인 개인 성향을 나타내는 아동들이 어른이 됐을 때 같은 성격이 그대로 유지되는지, 또한 어떤 경험들이 개인의 안정이나 변화를 가져오며, 어떤 충동성과 수줍음이 오랜 기간 적응을 하는지를 연 구하기 위해 수 십 년에 걸친 종단 연구를 실행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잘 알려진 성격 유지 및 인성체 계에 관한 버클리 성장 연구 보고서(Guidance Study)이다(Caspl, Elder, & Bem, 1987, 1988).


연구결과 두 가지 성격의 성향 모두 비교적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 상당수가 8세와 30세 사이까지 성격이 그대로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정적으로 성격이 그대로 유지된 배경에 는 성인들과 또래들로부터 불러일으키는 '눈덩이 효과(snowballing effect) 에 기인된 것으로 충동 적인 청년들에게는 화내는 반응으로 되돌아오고 수줍음이 많은 아동들은 무시되는 경향이 있었다.


결과적으로 두 형태의 아동들은 사회를 다르게 보게 되어 충동적인 아동들은 다른 사람을 적으로 간주했고 수줍은 성향의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을 비우호적으로 대했다(Caspi & Roberts, 2001). 다른 사람에 의한 반응에 의해 다시 영향을 받게 됨으로써 충동적인 성향을 가진 경우 조절력이 부족하게 되고 수줍은 아동들은 계속 위축된 성향으로 자라게 된다.


극단적인 성격 패턴의 지속은 성인기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남아의 경우, 발달 초기의 충동적인 성향은 성인기가 되어 상사와의 충돌, 잦은 이직과 무직의 결과로 나타난다. 연구 대상 중 결혼 후에 일을 하는 여성의 경우에도 가족의 삶에 영향을 미쳤다. 충동적인 여아들은 성인이 되어 이혼하기 쉬운 성미 급한 아내와 부모로 자라난 것이다. 수줍은 성향의 장기적인 결과에서 오는 성차는 좀 더 크다. 위축된 성향의 남아는 성장하여 결혼하고 아버지가 되고 안정된 경력을 쌓는 데 뒤쳐졌지만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우유부단한 성향이 여아의 경우 쉽게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수줍은 성격을 가 진 여아들은 적응과정에 특별한 문제를 보이지 않았다.

 

 


종단연구 수행의 문제점 

 

종단연구의 수행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여러 문제들이 있다. 예를 들면, 연구수행 중 연구대상이 되는 피험자들이 멀리 이사 하거나 다른 이유로 연구에서 탈락될 수 도 있다. 이렇게 되면 연구 초기 모집단이 해체되어 표집의 오류가 되므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 또한 연구를 반복하면서 피험자들이 '검사에 숙달' 되기도 있다. 연구과정에서 여러 번 검사 를 경험하면서 검사에 대한 친숙함과 검사에 임하는 기술이 향상되면서 연구가 진행될수록 '연습의 효과' 를 증대시킨다.


그러나 종단연구 결과의 정확성을 가장 위협하는 것은 문화적-역사적 변화나 동류 집단 효과(cohort effects)이다. 종단 연구는 특히 문화적•역사적 조건에 영향을 받는 같은 시기에 태어난 아동들을 추적하면서 연구하므로 동류 집단에 기초한 결과들은 다른 시대의 아동 발달에 적용 하지 못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앞에서 설명한 여아의 수줍음에 관한 연구 결과와 달리, 반세기 이 전의 수줍은 성향을 가진 여성들보다 오늘날의 수줍음을 많이 타는 여성들의 적응이 어렵다고 한 다. 이는 서부시대의 성 역할 변화에 기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성을 불문하고 수줍은 성향의 사람 들은 좀 더 우울해하고 사회적 지지를 덜 받으며, 또래들보다 학력이나 직업 경력이 좋지 않다 (Caspi, 2000; Kerr, Lamber, & Bem, 1996). 만일 21세기 초반이나 2차 세계대전 시기 혹은 1930년 대 대공항기 동안 종단연구가 수행되었다면 아마 완전히 다른 결과가 되었을 것이다. 동류 집단 효과가 한 세대의 모든 사람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규모가 큰 중학 교가 아닌 작은 중등학교에 들어갔거나 그 나라의 어떤 지역에서 자랐는지 하는 것과 같은 특별한 경험이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동세대라 하더라도 다른 사름들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기도 한다.

 

 

 


횡단연구 

 

오랜 기간 동안 진행되는 연구는 과정동안 많은 변화가 나타나므로 이러한 단점을 극 복하기 위한 좀 더 유용한 연구 전략이 필요하다. 횡단연구(cross-sectional design)는 동 시대 에 속한 서로 다른 연령 집단을 연구하는 접근법이다.


3, 6,9,12학년 학생들에게 형제관계를 묻는 질문지 연구에서(Buhrmester & Furman, 1990) 형제 간의 상호작용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더 동등해지고 그 강도는 약해진다고 한다. 형제간에 느끼는 동 맹의 감정이 청소년기에는 감소되는데 연구자들은 이러한 여러 변화들이 나이 차이에 기인한다고 생각한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동생들의 경우에는 좀 더 경쟁적이고 독립적이 되며 더 이상 형의 지 시를 달가워하지 않을 뿐 아니라 지시받는 것이 싫어질 것이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가족에 대한 심 리적 의존에서 벗어나 또래와 더 많이 어울리며 형제와 보내는 시간이나 감정적 필요를 덜 갖게 될 것이다. 이러한 형제관계에서 발달의 영향에 관한 흥미로운 내용들이 6장에서 소개될 것이다.

 

 

 


횡단연구 수행의 문제점

 

횡단연구 설계는 연령에 따른 변화의 경향을 기술하는 효과적인 전략이다. 일회의 측정을 통한 자료수집으로 피험자의 탈락이나 연습효과와 같은 연구과정상의 어려움이나 오류를 피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개인에게 나타나는 변화를 설명하기는 어렵다(Kracmer et al, 2000). 위에서 소개한 형제관계의 특성을 비교한 횡단연구를 보더라도 결과가 연령집단의 평균 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발달 상 중요한 의미가 있는 개인차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실제 종단 연구 결과들을 보면 많은 청소년들이 이 시기에 형제관계가 좀 더 멀어지지만 일부의 경우에는 점차 지지 적인 관계로 더욱 친밀해진 것으로 나타나 청소년기 형제관계의 질에 있어 다양한 변화요인을 고려하여야 한다고 한다(Dunn, Slomkowski, & Beardsall, 1994).


횡단연구는 특히 넓은 연령 범위를 다루는 경우 또 다른 문제가 생긴다. 횡단연구는 종단 연구처 럼 동류 집단효과의 위협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면, 5세 동류 집단과 15세 동류 집단의 비교 연구라 면 대상 집단마다 출생과 양육 시기가 다르므로 나이와 관련된 변화는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대신, 횡단연구는 연령집단이 성장했던 다른 시기와 관련된 독특한 경험을 반영해 준다.


개량 발달연구 설계 

 

종단적 접근과 횡단적 접근의 장점을 활용하고 단점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수정과 보완이 이루어진 발달 연구 설계가 모색되었다. 종단 및 횡단연구의 조합 둘 또는 그 이상의 연령집단을 대상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를 연구하기 위해 종단연구와 횡단연구 전략의 이점을 활용해 개량한 연구 설계가 종단적 계열 설계(ongnitudinal-sequential design)이다. 

 

예를 들면, 6, 7, 8학년의 세 연령집단을 연구대상 으로 선정하고 2년 동안 행동의 변화를 추적 관찰하였다. 1집단은 6학년에서 7학년까지, 2집단은 7 학년에서 8학년까지, 3 집단은 8학년에서 9학년까지로 표본 집단을 정하고 2년간 추적 관찰하는 종단, 횡단 설계의 조합은 세 가지 이점이 있다. 첫째, 다른 해에 태어난 같은 연령이나 같은 학년의 아 동들을 비교함으로써 동류 집단 효과의 유뮤를 파악할 수 있다. 집단1과 2에 속한 7학년, 8학년에의 아동을 서로 비교하여 측정결과가 다르지 않다면 동류 집단 효과를 없을 수 있는 것이다. 둘째, 종단 적 비교는 물론 횡단적 비교 둘 다 가능하다. 그리고 그 결과가 유사하다면 우리는 결과의 정확성을 신뢰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종단적 계열설계는 효과적이다. 예에서 보듯 각 동류 집단을 2년간 주 적함으로써 4년 이상의 변화에 대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청년기의 성 고정관념에 관한 연구는 종단 계열적 특성을 포함한다(Alfieri, Ruble, & Higgins,1996). 

 

연구자들은 청소년들이 강함과 같은 '남성적' 특성과 부드러움과 같은 '여성적' 특성이 남 녀 청소년 모두에게 적절하다는 성 고정관념의 유연성에 초점을 맞췄다. 그림 1.7에 나타난 것처럼 집단 2와 집단 3은 성 고정관념의 유연성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감소를 보였고 8학년에 측정했을 때 유사한 점수를 보였다. 집단1은 7학년이 되었을 때 집단2의 7학년보다 훨씬 낮은 점수이다.


그 이유는 집단1이 1학년부터 7학년까지 같은 학교에 다닌 반면 집단2와 집단3은 초둥학교에서 중학교로 옮겼다. 중학교에 진학하면 성 유형화에 도전이 되는 나이 많은 선배들에 노출되기 매문이 성 고정관념의 유연성이 일시적으로 상승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성 고정관념의 유연성은 집단의 집단3모두 감소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어린 중학생들이 전통적인 성 역할 수행을 강조하는 사회적 압력에 대한 반응으로 해석할 수 있다.


 7학년이 되어 급격히 떨어지는 성 고정관념의 유연성은 중학교에 진학하는 자아를 억압하는 청소년기에만 나타난 것에 주목해 보면 동류 집단 효과의 영향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동류 집단 효과는 발달의 설명하는 데 우리의 인식을 넓혀줄 것이다.미세발생학적 연구. 발달 연구에서 아동 관찰이 공정하고 광범위하게 실행되는 지에 관해 논의했다.


일 년에 한 번이건 수년에 걸쳐 여러 번이건 우리는 아동을 관찰할 때 발달의 변화를 기술할 수는 있 지만 그 변화와 발달을 이끄는 과정을 파악하기는 매우 어렵다. 미세발생학적 연구 설계(micro-genetic design)는 중단적 접근의 하나로 새로운 과업을 아동들에게 제시하고 일정한 기간 동 안 밀도 있는 관찰 간격으로 아동이 어떻게 과제를 습득해가는 과정을 추적 관찰하는 방략이다.


세세한 관찰을 통해 아동의 특정 발달영역에 대해 미세발생학적 변화를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huhn, 1995 Siegler & rowley, 1991). 미세발생학적 연구 설계는 특히 인지 발달 연구에 유용하다.아동이 읽기, 수학, 과학과 같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데 사용하는 전략을 밝 혀낼 수 있다(Siegler, 1996, 2002). 6장에 서 더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미세발생학적 설계는 영아의 운동기술 습득과정을 연구하는 데 사용되곤 하지만 그 수행이 매우 어렵다. 각 피험자 행동을 분석하는 데 많 은 시간이 필요하고 비디오 녹화방식을 활용하기도 하지만 아동의 변화가 나타나는 순간을 예측하기 어렵다. 아동의 능력 과 과제가 요구하는 부분이 얼마나 밀접 한 관련성을 갖느냐에 연구의 성패와 진위가 달려 있다. 종단연구와 마찬가지로 연습효과가 미세발생학적 연구결과를 왜 곡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도전들을 극복 할 때 아동 발달연구를 통한 이득을 수확할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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